임신&육아 잡학사전/임신 잡학사전
🇨🇦 캐나다 제왕절개 후기 2탄: 출산가방 총정리 편!
SmartCanadaHome
2025. 4. 13. 13:20
반응형
🇨🇦 캐나다 제왕절개 후기 2탄: 출산가방 총정리 편!
안녕하세요
첫 번째, 1탄에서는 캐나다에서 제왕절개를 한 초산모 입장에서 가져가면 좋겠다고 생각된 지극히 개인적인 꿀템들을 정리에 이어서 출산가방 총정리 편을 서볼까합니다
👉1탄 링크 : 🇨🇦 캐나다 제왕절개 후기 1탄 | 초산모라면 꼭 챙겨야 할 입원 꿀템 정리!
https://geniethinktank.tistory.com/49
저는 2025년 4월 2일,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Royal Columbian Hospital(RCH)에서 건강한 남아를 제왕절개로 출산했고요.
초산모로써 북미에서 출산하게 되면서 여러 가지 당황스러웠던 점, 좋았던 점 등 너무나 다양한 경험을 했는데,
이 글을 읽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하나하나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.
참고로 이 글은 캐나다 밴쿠버 Royal Columbian Hospital(RCH) 제왕절개 2박 3일 기준이에요
💡캐나다 로얄 콜롬비아 병원에서 제공해주는 물품들
✨ 아기 기저귀
- 소량 사이즈 1로 받았어요.
- 더 달라고 하면 사서 쓰라고 하는 간호사도 있고, 그냥 주는 간호사도 있다고 합니다.
- 저는 팸퍼스 무료 샘플로 받은 뉴본 사이즈 기저귀를 챙겨 갔는데, 정말 잘 챙겨 간 것 같아요! 기저귀는 은근 빨리 닳고, 병원에서는 간호사분들께 요청할 게 많기 때문에 기저귀로 입씨름 안 해도 돼서 훨씬 편했어요.
✨ 산모 오로 패드와 매쉬 팬티 (두세 장 정도)
- 맘스 팬티를 미리 구매해 놨는데, 그냥 병원에서 제공해주는 걸 쓰는 게 좋은 것 같아요.
- 물론 많이 구매하신 분들은 몇 장 가져가셔도 좋지만, 저라면 맘스 팬티는 집에 와서 쓰고, 병원에서는 병원용 팬티를 사용할 것 같아요.
✨ 페리 보틀
- 병원에서 무료로 제공되니 미리 구매하실 필요 절대 없습니다!
✨ 담요, 남편 베개, 산모 베개
- 남편이 사용할 담요도 무료로 제공돼요! 충분했고, 바리바리 싸들고 갈 필요 전혀 없었어요.
✨ 아기 모자
- 태어나면 병원에서 바로 제공해줘요.
✨ 니플쉴드
- 모유수유를 적극적으로 하고싶다고 어필하고 코칭을 받고싶다고 하면 모유수유 전문가와 예약을 해주시는데요. 세션을 진행할때 니플쉴드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병원에서 무료로 니플쉴드를 제공해주세요. 미리 구매할 필요없는것같아요.
✨ 변비약
- 평소에 변비 있으시고, 제왕절개후에 변 활동이 안좋으시면 첫날 저녁부터 툴소프너를 요청해서 꼭 먹으세요! 입원하는 이틀동안 먹어서 다행히 집에 왔을때 편안하게 화장실에 갔습니다. 만약에 안먹었으면 고생했을것같아요.
✅입원실 키친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것들
- 과일쥬스 (사과쥬스, 오렌지쥬스 등등)
- 차가운 물
- 얼음
- 따뜻한 물
- 플라스틱 물을 담을수있는통
- 종이컵
- 빨대
- 인스턴트 커피 + 차
- 설탕, 크림, 꿀
💡출산가방 추천 리스트
✨ 아기 기저귀
- 뉴본사이즈 챙겨가기
✨ 아기 물티슈
- 제왕절개 초산모인 경우 큰거 두개 챙겨가기 (아직 모든게 서툴러서 은근 물티슈를 많이 쓰게됨)
✨ 아기 관련 제품
- 아기 옷 2~3벌 정도
(초산모 분들에게는 뉴본 지퍼 달린 우주복 추천! 또는 배넷저고리같이 감싸는 옷을 추천해요.
절대 머리 넣어서 입히는 옷 가져오시지 마세요. 초산이여서 입히기 어렵더라고요 저처럼 당황한답니다.) - 배냇저고리 세트
가져가서 태어나자마자 입혀서 사진 찍었는데, 추억용으로 남기기 좋아서 개인적으로 추천드려요.
하지만 엄청 비싼 옷은 가져올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. - 손싸개 3개
태어났는데 손톱이 너무 길어서 자꾸 긁더라고요. 깜짝 놀랐어요!
초산모이시라면 챙기시는 거 추천드려요. - 천 기저귀 2장
속싸개로도 쓸 수 있고, 아기 덮을 때 쓸 수 있어서 은근 유용했어요. - 스와들업 또는 속싸개
초산모분들에게는 스와들업 가져오는 거 강력히 추천드립니다! 이유는 제왕절개 후기 1탄에서 확인해주세요 - 아기 퇴원용 옷
- 바구니 카시트
- 쪽쪽이
(초산모이시고 모유 수유 안 하실 분들에게 살포시 강력 추천드립니다.
이유는 제왕절개 후기 1탄에서 확인해주세요!) - 액상 분유 한 병
(이유는 제왕절개 후기 1탄에서 확인해주세요.)
✨ 각종 용품
- 샤워 도구 (샴푸, 폼클렌징, 칫솔·치약, 로션), 가글
- 가위 (은근 유용하게 잘 썼어요!)
- 텀블러와 빨대
따뜻한 물 담을 용도로 챙겼고, 빨대는 무조건 구부러지는 걸로 추천드려요! - 압박 스타킹 + 수면 양말
너무 잘 쓴 아이템입니다. 다리가 엄청 부어서 꼭 필요했어요.
수면 양말도 정말 유용했어요. - 핸드폰 충전기 (긴 줄로 챙기세요!)
- 줄 긴 멀티탭
- 간식 (필수! 정말 엄청 배고파요 😅)
- 머리끈, 머리 집게핀
- 건강보험증(헬스카드) & 신분증
✨ 옷 관련
- 제왕절개라 모유도 안 나오고 패드를 차고 있어서 속옷은 필요 없었어요.
그래도 불안하시면 하나 챙기시는 거 추천드려요. - 극세사 샤워 로브 (강력 추천!)
스킨투스킨 할 때나 가볍게 산책 나갈 때 정말 편했어요. - 출산하러 갈 때 양말에 슬리퍼 신고 가기!
- 병원 입원하면 병원복만 계속 입게 돼요. 챙겨간 옷은 하나도 안 입었어요.
(👉 병원복은 새 거 달라고 하면 계속 갈아줍니다!) - 입원할 때 입은 옷 그대로 퇴원할 때 입는 걸 추천!
참고로 제왕절개라면 퇴원할 때 원피스 입는 게 좋아요. - 남편 잠옷
반팔, 반바지, 긴팔, 긴바지 각 1벌씩 총 4개 챙기시는 거 추천! 남편 속옷 챙기기
(4월 출산이였는데, 남편이 은근 더워했고 반팔 반바지 안챙겨서 조금 불편했어요)
✨ 다른 맘들이 추천한 템
- 가습기
저는 안 챙겨 갔지만, 습도에 민감하신 분 + 겨울 출산 예정이라면 추천드려요. - 산후 복대 + 손목 보호대 챙겨 갔지만 정신 없고 아파서 잘 안 쓰게 되더라고요.
(복대할 생각조차 안 들었어요…) 그런데 아기 들고 할때 손목보호대 유용하게 잘 쓸것같긴해요
여기까지 RCH 제왕절개 출산 가방 팁에 대해서 글을 써보았어요!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글을 읽는 모든 초산모 분들 순산하시길 기원합니다 :) 화이팅!!!
반응형